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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초보자를 위한 GPS GUIDE - GPS란 무엇인가?

은빛날개 2010. 11. 6. 13:57

소개

길을 잃어버린 경험이 있거나 목적지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습니까?

완벽한 낚시터나 사냥터를 발견해 놓고는 그 장소로 가는 방법을 기억하지 못한 적이 있습니까?

캠프나 차량이 있는 곳을 찾지 못한 적이 있습니까?

단독 비행을 할 때 가까운 공항의 위치를 찾아야 하거나 현재 어느 공역에서 비행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까?
혹은, 누구나 한번쯤은 차를 멈추고 행인에게 길을 물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GPS란 무엇인가?
GPS는 Global Positioning System(전세계 위치 표시 시스템: 위성 항법 장치)의 약어입니다.

GPS는 코드화 된 정보를 전송하는 위성 네트워크로서, 위성으로부터 거리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지구상의 모든 위치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게 해줍니다.
GPS란 무엇인가?
GPS 위성에서는 GPS 수신기를 가진 사람은 누구나 지구상의현재 위치를 파악 할 수 있도록 미세 전파(very low power radio)를 발사 합니다.
초기의GPS 설계자들은 위치를 좌표(위도/경도)로 알려줄 뿐만 아니라 도시, 거리,산악 지역 등의 세부 정보와 함께 전자 지도상에 현재 위치를 표시해주는 매우 가벼운 소형 휴대용 수신기를 완성시키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초기의GPS 설계자들이 처음에 생각했던 것은 군사용 제품이었습니다.

과거에 GPS 수신기는 항법, 군대 배치 및 포화 지원에 사용되었습니다.

다행히, 1980년대 미국의 새로운 법률 제정으로GPS는 민간인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누구나 GPS의 장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GPS의 기능은 무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끔 사람들은 시스템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냐고 물어오는데, 망설이지 말고 GPS 수신기를 구입하여 배터리를 넣은 후 그 기능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GPS 위성 시스템 사용료는 무료입니다

GPS가 필요한 사람들
GPS는 육상,해상,항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GPS을 사용하면 지구 상의 위치를 기록 및 작성하고 이들 지점까지 항법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GPS는 위성 신호를 수신할 수 없는 건물 내부나 동굴, 주차장이나 지하 및 수중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항공용 제품으로는 일반 항공사와 민간 항공사에서 사용하는 제품을 들 수 있습니다.

해양에서는 여가를 즐기는 선박 이용자나 낚시꾼들이 GPS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육상용 제품은 더욱 다양합니다.

전문 측량 기사들은 GPS를 사용하여 측량 시간을 줄여 많은 비용 절감할 수 있습니다.

GPS는 또한 뛰어난 정확성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측량용 GPS는 1미터 이내의 정밀도이며 고가의 장비는 1 밀리미터 이내의 정밀도 입니다.
레저용으로 GPS를 사용하는 데는 레저 스포츠 종류 만큼이나 다양한 용법이 있습니다.

GPS는 등산가, 사냥꾼, 설상차 운전자, MTB 및 크로스컨트리 스키어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현재 위치를 계속 추적하거나 특정 위치로 가는 길을 찾거나 진행하는 방향과 속도를 알아야 하는 활동이나 스포츠를 하고 있는 경우에 GPS 장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GPS 작동 방법을 익히기 위해 과학자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누구나 약간의 기본적인 지식만 갖고 있으면GPS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차근차근 시작하면, 나침반 발명 이후 등장한 최상의 항법 도구에 친숙해질 것입니다.


GPS의 3요소
NAVSTAR 시스템(Navigation Satellite Time And Ranging의 약어로, GPS에 대한 미국방부의 정식 명칭)은 위성 요소(위성 그룹), 제어 요소(지상 관제 기지국 그룹) 및 사용자 요소(사용자와 GPS 기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시스템의 세가지 부분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GPS 작동 방법을 한층 더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위성 요소
24개의 위성(작동 중인 21개의 위성과 예비용 3개의 위성)으로 구성된 위성 요소는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GPS위성은 지표면에서 약 20,000km 떨어진 “고궤도(high orbit)”에 있습니다.

이처럼 높은 고도에 있으므로 신호를 보다 넓은 지역에 보낼 수 있습니다.

위성은 궤도에서 시계(視界) 내에 있도록 배치되기 때문에, 지상의 GPS 수신기는 이들 위성 중 최소 4개의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위성은 시속 약13,000km의 속도로,지구를 하루에 2 바퀴씩 돕니다.

위성은 태양 에너지로 작동되며 수명은 10년 정도입니다.

태양 에너지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일식 등으로) 백업 배터리를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또한 정확한 경로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소형 로켓 부스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GPS 위성은 1978년 발사되었으며 1994년 까지 24개의 위성이 발사되어 시스템이 완성되었습니다.

새로운 위성 구입 및 발사에서 유지에 이르는 비용은 미국방부의 예산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위성은 여러 주파수(L1, L2 등)로 미약 전파(very low power radio)를 송출합니다.

민간용 GPS 수신기는 극초단파(UHF)대에서 1575.42MHz의 L1 주파수를 수신합니다.

이 신호는 구름, 유리 및 플라스틱은 통과하지만 건물이나 산 같은 고체는 통과할 수 없습니다.
위성 신호는 20 ~ 50와트대의 미약 전파(very low power radio)입니다.

지방 FM 라디오 스테이션은 100,000와트 정도입니다.

50와트 출력의 라디오 신호를 20,000km 정도 떨어진 곳에서 듣는다고 생각해보십시오.

따라서 GPS는 반드시 하늘을 볼 수 있는 곳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코드화 된 위성 신호의 주 목적은 위성에서 지구상의 GPS 수신기까지의 이동 시간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이 이동 시간을 Time of Arrival(도착 시간)이라고도 합니다.

이동 시간에 광속을 곱한 값이 위성 범위(위성에서 GPS 수신기까지의 거리)입니다.

항법 메시지(위성이 수신기에 전송한 정보)에는 위성 궤도와 시계 정보 및 일반적인 시스템 상태 메시지와 전리층 지연(ionospheric delay) 모델이 들어 있습니다.

위성 신호는 매우 정확한 원자 시계를 사용합니다.
제어 요소
“제어” 요소는 제어라는 의미 그대로, GPS 위성을 추적하고 위성에 정확한 궤도와 시간 정보를 제공하여 GPS 위성을 “제어”합니다.

전세계에 5개의 관제소가 있습니다(4개의 무인 모니터링 시스템과 1개의 “주 관제소”).

4개의 무인 수신 기지국은 위성에서 데이터를 수신하여 이 정보를 주 관제소로 보냅니다.

주 관제소에서는 다른 2개의 안테나 사이트와 함께 위성 데이터를 “보정”하고 정보를 GPS 위성으로 보냅니다 (“업링크”)
사용자 요소
사용자 요소는 사용자와 GPS 수신기로 이루어집니다.

앞에서 설명한대로, 사용자 요소는 산악인, 선박 이용자, 파일럿, 도보 여행자, 사냥꾼, 군인이나 그밖에 자신의 위치나 진행해온 루트를 파악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으로 구성됩니다.

GPS- 작동 방법
위치가 중요합니다.
GPS 수신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성의 위치와 위성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거리)를 알아야 합니다.
GPS 수신기에서 위성의 위치를 찾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GPS 수신기는 위성으로부터 2가지 종류의 코드화 된 정보를 받습니다.
이중 “책력(almanac)” 데이터에는 위성의 대략적 위치가 들어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계속 전송되며 GPS 수신기의 메모리에 저장되므로, GPS는 위성의 궤도와 각 위성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책력 데이터는 위성이 이동함에 따라 새로운 정보를 가지고 주기적으로 업 데이트 됩니다.


모든 위성은 궤도에서 약간 벗어나 이동할 수 있으므로, 지상 관제소에서는 위성 궤도, 고도, 위치 및 속도를 계속 추적합니다.

지상 관제소는 궤도 데이터를 주관제소에 보내며, 주 관제소는 보정된 데이터를 위성으로 전송합니다.

이렇게 보정되고 정확한 위치 데이터를 “천문력(ephemeris)이라고 하는데, 천문력은 4 ~ 6시간 정도 유효하며 코드화된 정보로 GPS 수신기에 전송됩니다.


책력과 천문력 데이터가 수신된 GPS 수신기는 위성의 위치를 항상 파악하게 됩니다.


시간은 필수적입니다.


GPS 수신기를 통해 위성의 정확한 위치를 알게 되었더라도, 위성이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거리)를 알아야만 지구상의 GPS 수신기 위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수신기가 각각의 위성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알려주는 공식은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위성으로부터 사용자까지의 거리는 전송된 신호의 속도와 사용자에게 도달하는데 걸린 시간을 곱한 값 입니다(속도 X 이동 시간 = 거리).


어릴 적 천둥번개가 치면 얼마나 먼 곳에서 일어났는지 궁금해 했던 추억이 있을 것입니다.

번개를 보면 천둥소리가 들릴 때까지 숫자를 세어보았을 것입니다.

숫자가 클수록 천둥번개는 멀리 서 발생한 것입니다.

GPS 역시 “Time of Arrival(도착 시간)”이라는 동일한 원리로 작동 합니다


기본 공식을 사용하여 거리를 알아낸 수신기는 이미 속도를 알고 있습니다.

속도는 라디오 파형의 속도 즉, 초당 300,000km(광속)이며, 신호가 지구 대기권 통과 하면서 약간 지연될 수 있습니다.


GPS 수신기는 공식에 대입할 시간을 결정해야 합니다.

답은 위성이 전송한 코드화된 신호에 있습니다.

전송된 코드는 잡음 신호처럼 보이므로 "pseudo-random(의사 잡음) 코드”라고 합니다.


위성에서 의사 잡음 코드를 생성하면 GPS 수신기는 동일한 코드를 생성하여 위성의 코드와 일치시키려고 합니다.


그런 다음 수신기는 2개의 코드를 비교하여 위성 코드를 일치시키기 위해 얼마나 코드를 지연(또는 이동)시킬지 결정합니다.

이 지연 시간(이동)을 광속과 곱하여 거리를 구합니다.


GPS 수신기 시계는 위성 시계처럼 정확하게 시간을 재지는 않습니다.

GPS 수신기에 원자 시계를 장착하면 수신기가 커질 뿐 아니라 가격도 비싸집니다.


따라서, 각각의 거리 측정은 GPS 수신기의 내부 시계 오차에 대해 보정되어야 합니다.

그런 이유로 범위 측정을 “의사 범위(pseudo-range)”라고 합니다.


의사 범위 데이터를 사용하여 위치를 결정하려면, 최소 4개의 위성을 포착해야 하며 4개의 고정 위치는 시계 오차가 없어질 때까지 재계산되어야 합니다.


구체 교차 위성 위치와 거리를 모두 계산했으면 수신기는 위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위성으로부터 11,000마일 떨어진 위치에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즉, 반경이 11,000 마일이고 중심에 위성이 있는 가상 구체 위의 어는 곳에 있다고 가정해보십시오.

그런 다음, 다른 위성으로부터 12,000마일 떨어져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두번째 구체와 첫번째 구체가 교차하는 공통 원이 생길 것입니다.

여기에 다시 위성으로부터 13,000마일 떨어진 3번째 구체를 가정해보면, 이들 3개의 구체가 교차하는 2개의 공통 지점이 생깁니다.


2개의 공통 지점은 위도/경도 위치 및 고도에서 서로 매우 틀립니다.

2개의 공통 지점 중 어느 지점이 여러분의 실제 위치인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대략적인 고도를 GPS 수신기에 입력해야 합니다.

고도를 입력하면 수신기는 2차원 위치(위도와 경도)를 계산하게 됩니다.


2개의 공통 지점 중 한 위치
그러나, 4번째 구체를 추가하면 수신기에서는 3차원 위치(위도, 경도, 고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4번째 위성은 10,000마일 떨어져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앞의 3개의 구체와 4번째 구체가 교차하는 한 개의 공통지점이 생길 것입니다.

책력 데이터
수신기는 특정 시간의 위성 위치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책력이라고 합니다. GPS 수신기를 장시간 켜지 않으면 책력 데이터는 뒤쳐지고 “cold” 상태가 됩니다.


GPS 수신기가 “cold” 상태가 되면 위성을 포착하는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립니다.

데이터가 위성으로부터 4~6시간 내에 수집된 경우에 수신기는 “warm” 상태로 간주됩니다.

GPS 기기를 구입하려는 경우에는 “cold” 및 “warm” 위성 포착 시간 사양을 보시기 바랍니다.

GPS 기기에서 신호를 수신하고 위치를 계산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중요한 사용자는 포착 시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GPS가 위치를 계산할 수 있을 정도의 위성을 포착하면 이미 항법을 시작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기기는 항법을지원할 위치 페이지나 그밖에 지도(지도 화면)상에 현재 위치를 표시하는 페이지를 갖고 있습니다.

GPS 수신기 기술
대부분의 최신식 GPS 수신기는 동시 멀티 채널 설계로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단일 채널 설계가 일반적이었으나 이러한 설계는 열악한 환경(울창한 숲 아래)에서 신호를 계속 수신하는 기능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동시 수신기는 보통 각각 하나의 특정 위성 신호를 담당하는 5 ~ 12개의 수신기 순회 구역을 가지고 있으므로 모든 위성에서 언제나 강력한 신호를 계속 포착할 수 있습니다.

동시 채널 수신기는 켜자마자 위성을 빠르게 포착하며, 울창한 숲이나 높은 빌딩이 있는 도시 환경 등의 어려운조건에서도 위성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능력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오차 원인
민간용 GPS 수신기는 다음 원인에 따른 축적된 오차로 인하여 잠재적인 위치 편차를 갖게 됩니다.


전리층 및 대류권 지연

– 위성 신호는 대기를 거칠 때 느려집니다.

GPS 수신기 시스템은 지연의 평균값(정확한 값은 아님)을 계산하는 내장 “모델”을 사용합니다.
신호 다중 경로

– GPS 신호가 수신기에 도달하기 전에 높은 빌딩이나 커다란 바위 등의 물체에 반사될 때 발생합니다.

신호 다중 경로는 신호의 이동 시간을 늘리게 됨으로 오차가 발생합니다.
수신기 시계 오차

– GPS 수신기에 원자 시계를 창작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내장 시계에는 약간의 시간 오차가 있습니다.
궤도 오차

– “천체력 오차”라고도 하며 위성의 보고된 위치에 오차가 있습니다.
포착 위성 수

– 수신기에서 더 많은 위성을 “볼” 수 있으면 정확도는 높아집니다.

건물, 지형, 전기적 충돌 이나 울창한 숲 등은 신호 수신을 방해하여 위치 편차를 일으키거나 아예 위치 판독을 불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늘을 막힘 없이 볼 수 있으면 수신 능력을 향상됩니다.

GPS 기기는 실내(대표적으로), 수중 또는 지하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위성 배열/차폐

– 이는 특정 시간에서 위성의 상대적 위치에 대한 것입니다.

이상적인 위성 배열은 각 위성이 서로 넓은 각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여러 위성이 직선이나 가까이 위치하게 되면 배열이 나쁜 것입니다.
위성 신호의 고의적 저하

– 미국 국방부에 의한 신호의 고의적 저하를 “Selective Availability(SA): 선별적 수신”이라고 하며, 매우 정확한 GPS 신호를 적군이 사용하지 못하게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SA는 범위의 주요 오차에 대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2002년 5월 2일부로 SA가 해제되어 현재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5~15미터 범위의 GPS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확도는 위에 설명한 오차의 원인 중 일부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여러 소스에서 작동할 수 있는 차등 GPS(DGPS: 정밀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 수신기와 함께 GPS 수신기를 조합하면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DGPS 및 작동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DGPS - 작동 방법
DGPS는 GPS 수신기(기준국:)를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지점에 놓아 작동합니다.

기준국은 GPS 수신기의 정확한 위치를 알고 있으므로 위성 신호의 오차를 알 수 있습니다.

기준국은 수신된 신호를 사용하여 측정된 이들 범위를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지점으로부터 계산된 실제 범위와 비교하여 각 위성의 범위를 측정합니다.

각 위성에 대한 측정된 범위와 계산된 범위간의 편차는 “차등 보정”됩니다.


추적된 각 위성에 대한 차등 보정은 보정 메시지 포맷으로 DGPS 수신기에 전송됩니다.

그런 다음, 이들 차등 보정은 GPS 수신기의 계산에 적용되어 공통 오차를 없애고 정확도를 높입니다.

GPS 수신기의 기능과 기지국 환경에 대한 “환경”의 유사점(특히 기지국에 근접한 경우)에 따라 정확도의 수준이 결정됩니다.

기준국 수신기는 오차 요소를 결정하고 GPS 수신기에 실시간으로 보정을 제공합니다.

보정은 FM 라디오 주파수를 거치거나, 위성이나 미국 해안경비대에서 사용하는 신호 전송기를 통해 전송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DGPS 정확도는 1~5(3~16피트)미터입니다.


WAAS
비행시 우리가 가장 원하는 것은 바로 안전이며, 그 다음은 편안함입니다.

뛰어난 위치 정보는 안전한 비행에 있어 핵심입니다.

가시 비행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기상 악화 상황에서는 최상의 위치 정확도가 필요합니다.

이에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광역오차보정시스템)” 또는 “WAAS”의 진가가 있습니다.

“WAAS”는 미국 전역과 캐나다와 멕시코 일부 지역을 다루는 25기의 지상 기준국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비행사들을 위해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미연방항공관리국)에 의해 구축된 이들 25기의 기준국은 정확히 측량된 위치에 있으며 GPS 거리 측정을 알려진 값과 비교합니다.

각각의 기준국은 보정 메시지를 받고 위성을 통해 이들 메시지를 전파하는 마스터 기지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WAAS 기능을 갖춘 수신기는 3~5미터의 수평 정확도와 3~7미터의 고도 정확도를 가집니다.


* WAAS는 본 설명서 작성 시점에서 아직 사용 가능하지 않습니다.


지도 찾기: 내 위치 찾기
지도를 보며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가리킬 수 있기를 바래본 적이 있습니까?

여러분이나 주위에 아는 사람 중에 “길눈이 어두운 사람”이 있습니까?

좋은 사냥터나 낚시터를 발견하고 그 곳으로 쉽게 갈 수 있기를 원하십니까?

GPS 기기는 여러분이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GARMIN 제품은 여러 종류의 지도 데이터와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GARMIN 제품은 지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에서부터 기본 지도와 상세 지도를 포함한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지도가 없는 제품
지도가 없는 GPS 기기는 사용자가 작성한 웨이포인트, 루트 또는 트랙 로그(정의는 다음 페이지의 항법 섹션을 참조)와 관련된 현재 위치를 하늘에서 본 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는 도면 화면이 있습니다.

도면 화면은 이러한 항목과 관련하여 현재 위치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GARMIN GPS 수신기는 이 기본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모델은 도시 위치를 표시하는 도시 위치 데이터베이스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기본 지도 제품
기본 지도 기능을 갖춘 GARMIN 기기는 미국의 주간 고속도로와 고속도로, 도시의 주요 도로, 호수, 강, 철로, 해안도로, 도시, 공항 위치 및 주 고속도로의 출구 정보를 표시합니다.


지도 기능 제품
CD-ROM에서 상세 지도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제품은 화면 정보로 한단계 앞서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도 데이터에는 상업 도로와 주택가 도로, 레스토랑, 은행, 주유소, 관광지, 해양 항법 데이터, 보트 램프, 지형 세부 정보, 오프로드 도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로 이름이 상세하게 나온 전자 지도를 사용하여 대형 데이터베이스에 들어 있는 모든 도로 주소를 찾고 운행하는 상상을 해보십시오.

지도 데이터는 데이터 카트리지를 사용하거나 CD에서 직접 GPS 기기에 정보를 다운로드하여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기는 특정 지역에 대해 GARMIN의 사전 프로그래밍된 G-chartTM 카트리지를 사용합니다.

다른 제품은 PC 및 MapSourceTM CD와 연결할 수 있는 빈 카트리지를 사용하여 세부 지역을 선택하고 데이터 카트리지에 프로그램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기는 아직 데이터 카트리지가 없으면 내부 메모리로 데이터를 직접 로드할 수 없습니다.


항법: 진행 방향
웨이포인트항법의 기본 목적은 A라는 지점에서 B라는 지점까지 가능한 쉽게 이동하는 것입니다.

GARMIN 기기는 “웨이포인트”라고 불리는 수많은 지점이나 위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집이나 부두, 공항, 주차장, 낚시터/사냥터 또는 다시 방문하고 싶은 경치가 좋은 지역을 저장하여 향후 그곳으로 항법할 수 있습니다.

한번도 가보지 않았지만 좌표를 알고 있거나 지도상에서 그 위치를 알고 있습니까?

GARMIN 수신기를 사용하면 가보지 않은 곳에 대해서도 웨이포인트를 작성하고 그 지점까지 항법(또는 GoTo)할 수 있습니다.


GoTo
GoTo 기능은 목적지를 선택하고 GPS에게 “그 지점으로 이동”할 것을 명령하는 것입니다.

수신기는 해당 지점가지 직선을 그리고 포인터 화살표, 나침반 방위(지점까지의 방향), 원하는 코스 라인 또는 3차원 “고속도로” 화면을 사용하여 안내해줍니다.

특정 지점까지 항법할 때, GPS는 현재 위치와 진행 방향, 진행 속도, 목적지까지의 거리 및 목적지 도착에 걸리는 시간을 계속 알려줍니다.

그러나 산이나 섬 또는 협곡이 있으면 직선으로 갈 수 없습니다.

이때는 “루트”라는 명령을 사용하여 일련의 웨이포인트를 이동하도록 기기에 명령할 수 있습니다.
루트 점이 표시된 그림을 기억하십니까?

점 1에서 2, 3 순으로 선을 그리십시오.

웨이포인트는 점이고, 루트는 점을 연결한 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먼저 점에 번호를 매긴 후 번호대로 이동하면 됩니다.

보기에 좋은 그림은 아니지만 가야 할 위치를 알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GARMIN 기기를 사용하면 “트랙 로그”에 표시된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트랙 로그
혼자서 여행할 때 GPS 기기는 자동으로 여러분이 이동한 곳을 “트랙 로그”로 기록합니다.

트랙 로그는 여러분이 지나쳐온 길을 점선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꼬불꼬불한 숲길이나 여러 개의 섬을 지날 때마다 모든 이동 내용은 GPS에 저장됩니다.

왔던 길로 다시 돌아갈 때는 GARMIN의 TracBack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TracBack 기능을 사용하면 GPS 수신기는 트랙 로그를 찾고 자동으로 같은 경로에 대해 역루트를 작성하여 출발점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다음에 사용할 수 있도록 이 정보를 저장할 수도 있으므로 언제나 정확한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진북 및 자북
방향의 경우, 진북을 사용할지 아니면 자북을 사용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진북은 북극을 0도 참조로 사용하고, 자북은 실제 캐나다 북부에 위치한 자북극을 사용합니다.

표준 나침반과 함께 GPS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통 GPS를 자북에 설정하게 됩니다.

현재 위치에 대한 진북과 자북간의 편차를 “자기 변수”(또는 자기 편각)이라고 합니다.

GARMIN 수신기는 지구의 자기 편각에 대한 내장 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자동으로 현재 위치에 대한 편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진북 설정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변수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위치 포맷 및 모눈
현재 위치는 좌표 형태로 GPS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지도와 차트마다 서로 다른 위치 포맷을 사용하므로, GARMIN GPS 기기를 사용하면 목적에 맞는 정확한 좌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포맷은 위도와 경도로 모든 GARMIN 기기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에서 사용자는 다른 좌표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위치 포맷을 변경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UTM/UPS(Universal Transverse Mercator/Universal Polar Stereographic)은 대부분의 USGS(미국 지질조사연구소) 지형 지도에서 사용되는 쉬운 미터법 모눈입니다.

MGRS(Military Grid Reference System)는 UTM/UPS와 매우 유사하며, 군사용 지도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설정 가능한 모눈(숙련된 사용자에게 권장)을 포함한 기타 여러 모눈 역시 대부분의 기기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도 기준
지도와 차트는 자료를 통해 작성된 모눈입니다.

많은 지도가 여전히 예전에 작성된 상태로 계속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술을 통해 우리는 측량 기법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보다 정확한 지도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GPS 수신기와 함께 옛날 지도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Garmin GPS 수신기에는 100개 이상의 지도 기준이 포함되어 있어서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지도에 일치하는 설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차트와 일치하지 않는 지도 기준을 사용하면 위치 정보가 잘못될 수 있습니다.

우수한 항법 차트와 지도에는 대부분 작은 지역이나 범례에 대한 자료 목록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미국 지도 기준은 WGS 84(World Geodetic System 1984), NAD 83(North American Datum 1983) 및 NAD 27(North American Datum 1927)입니다.

기기의 자료 목록을 볼 때, 이들 자료가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구 모양의 수학적 모델이며 실제 지도가 아닌 기기에 내장된 지도라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보완적 항법 지원
GPS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백업 항법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이상적인 기술입니다.

그러나 신중한 사용자라면 종이 지도, 나침반 및 수동 항법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합니다.

GPS는 항법을 보완하기 위한 기기이며 유일한 항법 방법은 아니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구매 결정
시장에는 무수히 많은 GPS 기기가 나와 있으므로 어떤 GPS 기기와 액세서리를 선택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먼저 항해, 비행, 운전, 사냥, 낚시, 하이킹 등등 어떤 목적으로 기기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십시오.

모든 GARMIN GPS 기기는 여러분의 위치와 기본 항법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저렴한 기기를 통해 GPS 항법의 세계를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GARMIN 기기에는 GPS를 밤낮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백라이트 기능이 있습니다.

상세 지도와 같은 추가 기능을 가진 기기를 선택하면 작동하기도 쉽고 우수한 위치 인식 항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GARMIN의 직관적 메뉴 중심 작동은 GPS 수신기 사용 방법을 간단하게 익힐 수 있게 해줍니다.

GPS 제품 설계에 있어 본사는,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 보다 고객에게 친숙한 나은 제품을 만드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GPS 기기 선택시 다음 사항을 고려하십시오.


배터리 수명

– 외부 전원 없이 장시간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여분의 배터리를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점을고려해야 합니다.

컬러 디스플레이 기능의 기기는 흑백 디스플레이에 비해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켜 배터리를자주 교체해야 합니다.
크기 및 무게

– GARMIN은 초소형 휴대용 기기, 대형 디스플레이 도면 작성기 및 계기판 마운트 비행 모델 등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테나 구성

– 야외에서 기기를 사용할지 아니면 차량 내부에서 사용할지 결정하십시오.

내장 안테나를 갖춘 기기를 원하거나 외부 안테나, 장착 가능한 외부 안테나 기능의 고정 마운트 기기 또는 비행 안테나를 부착할수 있는 기기를 원하거나, GARMIN은 위성을 추적하는 많은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DGPS 기능

– 최상의 정확도가 필요합니까?

그렇다면 차등 GPS(DGPS) 수신기를 GPS 기기와 함께 사용하십시오.

대부분의 GARMIN GPS 기기는 DGPS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일부 고정 마운트 항해용 기기에도 DGPS 수신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가격

– 어떤 기기가 예상 가격 범위에 맞습니까?

모든 GARMIN GPS 기기는 웨이포인트를 표시할 수 있으며 해당 지점까지 항법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요구에 맞는 기능을 선택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또한 그 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여러분이 할 일입니다).

기본적인 GPS에서 고급 지도 기기에 이르기까지, GARMIN은 모든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GPS 수신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액세서리 선택
모든 GARMIN 기기는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부품이 들어 있습니다.

네베상사를 통해 필요한 액세서리를 구입하거나 www.garmin.co.kr 사이트에서 구입 가능한 액세서리를 확인하십시오.

구입을 고려할만한 액세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격 안테나

– 선실이나 비행기의 조종실 또는 차량 내부에 있어 내장 안테나가 차폐되어 있습니까?

외부 안테나를 사용하면 하늘을 볼 수 없는 위치에서도 GP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전원

– GARMIN 제품에서 수명이 긴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라이터 어댑터나 AC 전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운트

–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싶을 때는 GPS용 마운트가 유용합니다.

대부분의 기기에는 마운트가 함께제공되고 있으며, 여러 추가 마운트를 본사의 다른 제품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 즐겨 찾는 웨이포인트를 저장하거나 여행 계획을 세울 때에는 GARMIN의 MapSource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MapSourc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컬러 지도를 컴퓨터에서 볼 수 있으며 줌과 팬 기능을 사용하여 지도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트립과 웨이포인트 관리 기능을 사용하면 웨이포인트, 루트 및 트랙을 작성하고 PC와 거의 모든 GARMIN GPS 기기간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외부 활동, 출장, 휴가 또는 여가를 계획 하는데 있어 뛰어난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도 전송 기능을 가진 기기의 경우, 사용자는 관심 있는 지역의 개별 지도를 선택하고 선택한 지도를 호환 가능한 GARMIN GPS 기기에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호환성에 대해서는 개별 기기 사양을 참조하십시오).

PC 인터페이스 케이블을 사용하여 GARMIN GPS 기기를 PC에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화면에서 지도를 선택하고 마우스를 클릭하여 정보를 GPS에 다운로드하십시오.

일부 기기는 다운로드 작업에 8, 16, 32, 64 또는 128MB 데이터 카드가 필요합니다.
모든 MapSource 제품에는 웨이포인트, 루트 및 트랙을 전송하는 트립과 웨이포인트 관리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선호하는 지도 상세 수준과 특정 목적에 따라 알맞은 MapSource CD를 선택하십시오.

MapSource는 필요한 지역에 대한 지도를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웹사이트 지원
GARMIN 제품이나 GPS 기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garmin.co.kr 을 방문하여 사용하고 있는 GPS 제품에 필요한 내용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전체 제품의 사양 및 판매점을 알 수 있습니다.

GARMIN의 온라인 쇼핑에서는 액세서리를 직접 구입할 수 있으며 온라인 제품 등록과 제품 증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

FAQ, 무료 매뉴얼 다운로드 및 기기 운영 소프트웨어 등의 서비스와 GPS을 익힐 수 있는 사이트로의 링크 및 GARMIN사의 구인 정보를 항상 이용할 수 있습니다.

MapSource 상세 지도를 미리 보거나 이용 가능한 해안과 내륙 G-Chart 목록은 cartography 섹션을 찾아보십시오.


고객에 대한 서약
GARMIN International은 뛰어난 품질, 안전 및 작동 기능을 전달하는 우수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고객, 공급업체, 판매업체 및 직원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사는 많은 시장에 대한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단기적인 성공을 거두었으며, 장기적인 성공은 판매 후에도 고객을 지원한다는 서약을 통해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본사는 우수한 제품, 엄청난 가치, 뛰어난 서비스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오랫동안 GARMIN 제품을 애용할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 오래오래 산방
글쓴이 : 이거종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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